본문 바로가기
미래를 위한 한국사 공부

여러 나라의 성장. 부고옥동삼! feat. 20년 전에 외운 부고옥동자 안까먹어서 신기함

by 천박사 2022. 1. 28.
반응형

청동기 시대부터 철기시대의 우리민족의 여러 나라를 알아보는 시간이다.

 

단군할아버지가 터를 잡으신 고조선은 청동기시대에 우리나라의 최초의 국가이며, 군장국가에서 기원전 5세기를 기점으로 철기시대로 발전하며, 연맹왕국으로 발전하였지만 우거왕 때, 한나라의 무제에 의해 멸망하였다.

 

이후 철기 시대에는 부여 고구려 옥저 동예 삼한(마한,변한,진한)은 모두 연맹왕국이나 부여와 고구려에만 왕이 있다.

전반적으로 고구려는 부여의 영향을 받은 나라아 비슷한 점이 많다.

 

나머지 옥저 동예 삼한은 왕이 없는 연맹왕국의 형태이다. 외울 것이 많은데, 중학교 시절 학원을 한달 다녔을 때, 선생님이 알려주셨던 외우기 스킬이 아직도 기억에 남아 어려움 없이 공부할 수 있었다.

 

고조선

1. 비파형동검, 탁자식 고인돌의 출토 지역을 통해 고조선의 문화 범위를 알 수 있다.

2. 범금 8조, 즉 8조법의 나라로 사회 질서를 유지하기 위해 엄격한 법이 있었다. 지금도 시행했으면 좋겠다.

고조선의 범금8조

3. 기원전 4~3세기경 고조선은 전국 7웅 중 하나인 연과 대적할 만큼 성장하였다.

4. 3세기경 고조선에는 부왕 등 강력한 왕이 등장하여 왕위를 세습하였다. 왕 아래는 상, 대부, 장군 등의 관직을 두었다.

5. 3세기 초 연나라의 장수 진개의 공격을 받아 땅을 빼앗겼다.

6. 위만은 진나라 > 한나라 교체기에 무리를 이끌고 고조선에 들어와 준왕을 몰아내고 왕이되었고, 이때부터 고조선은 위만조선시기이다. 중국의 한과 한반도 남부 진국 사이에서 중계 무역을 하였다.

7. 위만 집권 이후 고조선은 진번과 임둔을 복속시켜 세력을 확장하였다.

8. 조선상 역계경은 자신의 건의를 우거왕이 받아들이지 않자 무리를 이끌고 진국으로 남하했다. 

9. 우거왕 때 한 무제의 공격으로 왕검성이 함락되었다.

 

 

부여, 고구려

1. 말, 소, 개, 돼지를 뜻하는 마가, 우가, 구가, 저가들이 사출도를 주관하였다.

2. 12월에 영고라는 제천 행사를 열었다.

3. 부여와 고구려에서는 남의 물건을 훔쳤을 때 12배로 갚게 하였다.

4. 고구려는 제가회의를 통해 나라의 중요한 일을 결정하였고, 왕 아래 상가, 고추가 등의 대가들이 있었으며 이들은 사자, 조의, 선인 등을 거느렸다.

5. 고구려는 10월에 동맹이라는 제천 행사가 있었고, 혼인을 하면 남자가 여자의 집 뒤에 집을 짓고 사는 서옥제라는 데릴사위 문화가 있었다. 집집마다 부경이라는 창고가 있었다.

 

옥저, 동예

1. 옥저는 아주 어린 여자아이를 남자집에 미리 데려가서 키운 후에 혼인을 시키는 민며느리제가 있었다.

2. 옥저는 가족의 유골을 한 목곽에 안치하는 가족 공동묘 풍습이 있었고, 고구려에 예쏙되어 소금, 어물 등 해산물을 고구려에 바쳤다.

3. 동예는 족외혼 풍습이 있고 특산물은 단궁, 과하마, 반어피 등이 있다. 10월에 무천 이라는 제천 행사를 열었다. 또 읍락간의 경계를 중시하는 책화라는 풍습이 있었다. 

4. 옥저와 동예는 읍군, 삼로라는 군장이 있었다.

 

삼한

1. 신지, 읍차 등의 지배자가 있었다.

2. 삼한에는 제사장인 천구과 신성지역인 소도가 존재했다.

3. 가운데의 변한은 철이 많이 생산되어 낙랑과 왜에 수출하였다.

 

 

이 글은 최태성 선생님의 별별한국사 별채우기 부분을 복습을 위해 나름 바꾸어 작성한 글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