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래를 위한 한국사 공부

개항기5. 일제강점기 이전의 문화 feat. 최초파티! 신문, 기술, 학교, 국어, 역사, 종교

by 천박사 2022. 2. 9.
반응형

신문

1. 한성순보는 우리나라 최초의 신문으로 박문국에서 발행되었으며 순한문 신문으로 열흘마다 발행하는 것을 원칙으로 삼았다.

 

2. 한성주보는 최초로 상업 광고를 게재하였다.

우리나라 최초의 광고. 한성주보 신문 속 독일 무역상사의 광고. 광고라는 단어대신 고백이라는 단어를 썻다

3. 독립신문은 우리나라 최초의 민간 신문으로 영문으로도 발행되었다.

 

4. 황성신문은 을사늑약을 비판한 장지연의 시일야방성대곡이라는 논설을 처음으로 게재하였다.

 

5. 제국신문은 순 한글로 발행되었으며, 서민과 부녀자를 주된 독자층으로 삼았다.

 

6. 대한매일신보는 영국인 베델과 양기탁이 함께 창간한 신문이다.

 

7. 대한매일신보, 황성신문 등의 언론은 국채 보상 운동을 적극적으로 지원하였다.

 

8. 일제는 1907년 신문지법을 제정하여 신문 등 언론을 탄압하였다.

 

 

우리나라 최초의 병원과 전차, 철도

1. 갑신정변 이후 우리나라 최초의 서양식 병원인 광혜원이 설립되었고, 바로 제중원으로 이름을 바꾸었다.

 

2. 1899년에 우리나라 최초로 서대문과 청량리를 오가는 전차가 개통되었다.

 

3. 1899년에 서울과 인천 사이를 잇는 우리나라 최초의 철도인 경인선이 개통되었다.

 

 

학교

1. 1883년에 함경도 덕원부 관민이 합심하여 우리나라 최초의 근대적 학교인 원산 학사를 설립하였다.

 

2. 선교사 아펜젤러는 배재학당을 세워 신학문을 보급하고자 노력하였다.

 

3. 선교사 스크랜턴은 근대적 여성 교육을 위해 이화 학당을 설립하였다.

 

4. 육영 공원은 정부가 세운 근대 교육 기관으로 헐버트, 길모어 등 외국인을 교사로 초빙하였다.

 

5. 이승훈은 민족 교육을 위해 평안도 정주에 오산 학교를 설립하였다.

 

6. 안창호는 평양에 대성 학교를 설립하여 인재를 양성하였다.

 

국어와 역사, 종교

1. 주시경, 지석영 등이 국문연구소에서 한글 연구를 체계화하는데 앞장섰다.

: 1900년대 국문 연구소 > 1920년대 조선어연구회 '가갸날' > 1930년대 조선어학회 '한글 맞춤법 표준안', 이극로 최현배선생

 

2. 1900년대 이후 "금수회의록" 등의 신소설과 "해에게서 소년에게"등의 신체시가 등장하였다.

 

3. 신소설 "은세계"가 국내 최초의 서양식 극장인 원각사에서 연극으로 공연되었다.

 

4. 신채호는 "독사신론"을 발표하여 민족을 역사 서술의 중심에 두었다.

 

5. 천도교는 기관지 만세보를 발행하여 민중 계몽을 위해 노력하였다.

 

6. 나철, 오기호 등이 창시한 대종교는 단군 신앙을 전파하여 민족의식을 고취하였다.

 

7. 1900년대 초 미국의 하와이로 우리나라 최초의 합법적 이민이 이루어졌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