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래를 위한 한국사 공부

조선전기5. 문자, 천문, 의학, 농서, 건축, 공예, 회화, 문학 feat. 과학도 농법도 모두 다 종합천재 세종대왕

by 천박사 2022. 2. 7.
반응형

조선전기의 문자와 인쇄, 천문과 역법

태종의 계미자와 세종의 갑인자

1. 태종주자소가 설치되어 계미자가 주조되었다.

2. 세종 때 개량된 금속 활자인 갑인자가 주조되었다.

3. 태조 때 고구려의 천문도를 참고하여 천상열차분야지도가 제작되었다.

태조 때 천상열차분야지도

천년에 한번 나올까 말까한 대천재, 근데 왕인 세종대왕의 업적

‘1천 년’에 한 명 나올까 말까 한 조선 시대 ‘천재’ 6명

조선 시대 에는 1천 년에 한 명 나올까 말까 할 정도의 뛰어난 인재들이 많았다.

www.insight.co.kr

1. 세종대왕 때 장영실과 세종대왕이 과학천재라 과학기술이 발달하여 해시계인 앙부일구, 물시계인 자격루 등이 발명되었다. 강우량을 측정하기 위한 측우기 제작도 제작되었는데 측우기는 사실 꽃미남 아들 문종이 거의 다 만들었다고 전해진다고 한다.

5. 세종 때 이순지 등이 한양을 기준으로 한 역법서인 "칠정산"을 만들고, 우리 고유의 약재와 치료 방법을 정리한 "향약집성방"이 간행되었다. "의방유취"는 기존의 의학서를 집대성하여 편찬한 의학 백과사전이다.

6. 세종 때 우리풍토에 맞는 농사법을 기록한 "농사직설"이 간핸되었다.
: 성종 때 강희맹은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한 농서인 "금양잡록"을 저술

7. 세종은 우리 고유의 문자인 훈민정음을 창제하였다.

조선전기의 건축과 탑

좌묘우사 경복궁

1. 조선 건국 이후 법궁으로 경복궁이 세워졌으나 임진왜란 이후 창덕궁이 법궁의 역할을 하였다.

2. 조선 건국 이후 역대 국왕과 왕비의 신주를 모신 종묘가 경복궁 동쪽에 세워졌고, 서쪽에는 토지와 곡식의 신에게 제사를 지내는 사직단이 세워졌다.
: 농사짓는 법을 가르쳤다고 전해지는 신농씨와 후직씨에게 풍년을 기원하며 제사를 지내던 곳은 선농단

3. 조선 전기의 불교 건축물로는 팔만대장경판이 보관된 합천 해인사 장경판전이 있다.

4. 조선 전기에 개성 경천사지 10층 석탑의 영향을 받은 서울 원각사지 10층 석탑이 세워졌다.
: 원의 영향을 받은 고려시대 개성 경천사지 10층 석탑을 모방하여 대리석

조선전기의 공예와 회화, 문학

고려는 청자 조선은 백자

1. 분청사기는 회색이나 회흑색의 태토 위에 맑게 거른 백토로 표면을 꾸민 뒤 유약을 씌워 구운 도자기이다.

2. 16세기 백자는 깨끗하고 검소한 아름다움으로 사대부들에게 인기를 끌었다.

3. 강희안의 고사관수도는 물을 바라보고 있는 선비의 모습을 그린 조선 전기의 대표적인 그림이다.

4. 몽유도원도는 안견이 안평 대군(세종의 아들, 문종과 세조의 동생)의 꿈 이야기를 듣고 그린 그림으로, 현실 세계와 이상 세계가 대비되면서 조화를 이루고 있다.

조선전기 강희안의 고사관수도와 안견의 몽유도원도


5. 조선 중기에 사대부는 지조와 절개를 상징하는 매화, 난초, 국화, 대나무의 사군자를 즐겨 그렸다.

6. 김시습은 우리나라 최초의 한문소설금오신화를 썼다.

7. 조선 중기 정철은 관동별곡, 사미인곡 등의 작품을 지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