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 공부

경제읽어주는남자 김광석님의 2021 경제전망 강의 후기 - 바이든 당선과 한국 주식 전망, 부동산 전망

by 천박사 2020. 11. 18.
반응형

경제전망을 미리 알면, 부자가 될 수 있을까? 

경제 읽어주는 남자 김광석 작가님의 강연을 들으면 부자가 될 수 있을 것 같다.

김광석 작가님은 EBS비즈니스리뷰에서도 봤고, TVN에서도 봤었 던 것 같은 유명한 이코노미스트이자 연구원이자 교수이자 강연자이자 유튜버이자 블로거라고 하신다. 프로n잡러이시다.

작년에도 2020 경제전망 강연을 들었었는데, 올해도 2021년 강의를 듣게 되었다.

 

작년 강의 내용이 생각이 안나지만, 작년에 부동산을 사라고 하셨다는데, 귀담아 듣고 샀으면 부자가 되었을 것 같다. 사실 그 때도 지금도 돈이 없어 큰 후회가 되지는 않는다. 나는 어찌저찌 레버리지를 했어도 부동산을 마련할 만한 재산을 보유하고 있지 않으니까. 

 

작년보다 올해 나를 비롯한 젊은이들이 금융에 관심을 갖고 있는 만큼, 올해 강의를 듣는 마음가짐이 달랐다. 강의를 들은 후 늦은 밤, 나는 2022년엔 부자가 되어 블로그 글을 쓰고 있을 예감으로 벌써 배가 부르다. 껄껄. 

 

어쨌든, 코로나로 인한 언택트사회가 미래를 앞당겨 우리의 삶이 완전히 달라졌듯, 경제전망도 달라졌다. 경제는 나의 생활과 밀접하기에 등한시하지 말고 정치, 경제, 사회적 이슈들을 공부하고 알맞게 대응하다보면 월급을 모으는 것 보다 빠르게 자산을 증식시킬 수 있을 것이라는 말씀을 하신 것 같다. 

강의 중간 참여와 집중을 유도하기 위해 퀴즈를 내셨는데, 맞추면 책을 주셨다. 아니 뿌리셔서 나도 받을 수 있었다. 2020년 책도 뿌리셔서 마저 받을 수 있었는데 2권 모두 꼼꼼하게 읽고 책 후기도 작성할 예정이다. 관심가는 챕터 2개정도 빠르게 읽어보았는데 어렵지 않고 쉽고 재미있게 풀이되어 있고 무엇보다 컬러풀한 시각자료가 많아 주말에 뚝딱 읽을 수 있을 것 같다. 

 

친구에게 한권 주고 나는 사서 읽을거라고 하면서, 2020년 책도 받은 건데 사실은 처음부터 내가 가질 속셈이였다.

 

강의 내용을 요약하자면 이렇다.

유튜브에서 급하게 캡쳐하느라 이 사진을 썼는데 실물을 못담았다. 멋지고 재미있으시고 똑똑하신 분이셨는데..

1. 강사님 쥬비스 모델 선정과 다이어트 대성공

강사님이 첫번째로 이야기 하신 것은 본인의 외모에 대한 이야기였다. 작년과 다른 분이라고 해도 믿을 정도로 초면처럼 몰라 뵈었다. 살을 많이 빼셨다고 한다. 무려 쥬비스모델이라고 하셔서 놀랐고 부러웠다. 강사님이 이 글을 보면 싫어하실 수도 있을텐데 다이어트는 경제만큼 어려운 일이니까 비교자료를 보고 뿌듯해하셨으면 좋겠다.

 

그리고 강의가 좋아 친구들에게 자랑하려고 김광석을 검색했는데 가수 김광석만 나와서 아쉬워 인지도에 도움을 드리고자 포스팅도 한 것인데, 혹시 싫으시다면 댓글을 남겨주시면 지우도록 하겠습니다.😀

 

2. 2020년 예측하지 못한 코로나, 하지만 '될놈될'

강사님은 코로나 소식을 듣자마자 가족들과 금을 사셨고 9월에 모두 파셨다고 했다. 강사님의 가족들이 부러웠다. 경제를 잘 알면 위기에서도 '될놈될'임을 다시 한번 느꼈다. 김광석 강사님이 중간에 오스카와일드의 명언 '우리는 시궁창에 있지만, 몇몇 사람은 별을 바라본다.'는 말을 자주 하셨는데 별을 보시는 분 같았다.

 

나도 포스트코로나 경제전망 2021을 읽고 시궁창까진 아니더라도 각박한 이 세상에서 정신차려서 가족의 부를 불려줄 수 있는 경제천재가 되기를 바라야겠다.

 

이제 강사님의 재미있었던 자랑이 끝나고 본격적인 경제전망 강의가 시작되었다. 

 

3. 미국이 세계경제에 끼치는 영향과 바이든 당선 후 한국 주식

2020년은 코로나바이러스라는 전세계적인 팬데믹 현상으로 인해 세계 경제는 1930년 대공황 이후 가장 큰 금융위기였다. 그리고 미국의 트럼프대통령으로 세계 경제 질서도 이전과 달라졌다.

 

개인적으로 우리나라 대북정책을 생각하면, 트럼프대통령의 행보가 우리나라에게는 나쁘게만 작용하진 않았던 것 같은데, 전 세계 환경과 무역 관점에서 그리고 바이든의 입장에서 설명을 해주셔서 다른 견해를 객관적으로 들어볼 수 있었다. 

 

대표적인 사례는 트럼프가 탈퇴했던 파리기후협약에 대한 이야기였다. 바이든은 대통령이 되자마자 다시 가입한다고 했고, 이는 친환경적인 면에서 생각했을 때는 지구에게 좋은 일이긴 하다. 관련해서 친환경 정책을 대대적으로 펼칠 것으로 확신되는 바이든의 영향으로 우리나는 신재생 에너지 관련 주식이 급등하고 있다. 언제까지 올라갈지 모르겠지만 관종에 추가해두고 살펴보는 것이 좋겠다. 

분명 선거 전부터, 알고있던 정본이긴한데 나는 믿었어.. 도람뿌 재선 해낼 줄...

 

4. 국내 부동산 전망

간단하게, 2019년에는 부동산을 사야했는데 2020~21년은 아니라고 하셨다. 하지만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 부동산 비관론자는 아니시라고 하셨다. 부동산은 결국 오를 것이지만 지금 정책으로 인해 고평가가 되어있따는 의견을 말씀하셨다. 관련하여 유튜브에서 이야기한 것이 있다고 하셨는데 한 번 찾아보아야겠다. 

 

상업용부동산 시장 전망 또한 좋지 않다고 하셨다. 첨부한 이미지처럼 공실률이 증가하고 있기 때문인데, 이것은 코로나로 인해 나도 쉽게 체감할 수 있는 부분이다. 건물주린이 되고 싶은 나인데, 전망 때문에 포기해야겠다. 100원 모자라서 빌딩 못사는 척😂

 

다른 중요한 정보도 많이 전달해주셨는데, 너무 길어지는 것 같아 다음 내용은 책을 읽고 올리도록 하겠다.

 

모두 부자되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