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래를 위한 한국사 공부

조선전기1. 건국부터 선조까지 feat. 킬방원, 천재 세종대왕, 살인마 세조, 싸이코패스 연산군, 여인천하 중종 + 조선파 적폐들 사림들🤨

by 천박사 2022. 2. 6.
반응형

태정태세 문단세 예성연중 인명선 (임진왜란) 광인효현 숙경영 정순헌철 고순

여기까지! 조선 후기는 👉임진왜란 이후 붕당정치와 탕평, 세도정치까지 feat. 조선후기 왕 인조~효종의 삽질

 

500년 가까이 지켜오던 고려는 무신정권이후 원간섭기를 겪으며, 서서히 망해간다.

👉이전 고려가 궁금하다면? 고려의 정치 

조선이 건국되기 까지

고려 말 온건 개혁파 신진 사대부의 대표적 인물인 정몽주는 이방원 세력에 의해 피살되었다.

고려 말 급진 개혁파 신진 사대부의 대표적 인물인 정도전은 위화도회군한 이성계를 도와 조선 건국을 주도하였으며, 국가의 기틀을 다지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하였다.

: 정도전은 '경제문감', '조선경국전'을 저술하여 재상 중심의 정치를 주장하였고, 불교국가였던 고려의 패망원인 중 하나를 불교로 보아 '불씨잡변'을 지어 불교를 비판하였다.

 

 

왜 나 왕 안시켜 주는데! 태조 이성계 아들 중 조선 건국에 가장 기여를 많이 한 킬방원

이방원의 왕권강화 정책

1. 태종 이방원은 두 차례 왕자의 난을 통해 반대파를 제거하였다.

조선 2대 임금 정종 때, 이성계 넷쨰아들 방간이가 본인도 왕시켜달라고 저지른 2차 왕자의 난, 방원이처럼 똑똑하지 않은 방간이를 꼬득인 박포는 결국 짤 처럼 죽었다 한다.

2. 태종은 공신과 왕족의 사병을 혁파하여 왕의 군사권을 강화하고, 의정부의 권한을 약화시키고 6조 직계제를 실시하였다. 문하부 낭사를 사간원으로 독립시켰다.

3. 호구의 정확한 파악과 백성의 유망을 막기 위해 호패법을 실시하였고, 백성의 억울함을 풀어주기 위해 신문고를 설치하였다. 정치인들은 많이 죽이지만 백성은 생각하는 괜찮은 방원쓰, 심지어 천재 세종대왕도 낳아줌

 

 

왕인데.. 천재다? 나는 대한민국입니다.
태종의 왕권강화를 기반으로 태평성대를 이룬
세종대왕

1. 세종은 최윤덕과 김종서를 파견하여 여진을 정벌하고 4군 6진을 설치하였다.

2. 세종은 6조의 정책들을 최고 회의기관인 의정부에서 검토하여 왕에게 보고하도록 하는 의정부 서사제를 시행하였고, 학문 연구 기관인 집현전을 설치하였다.

 

훈민정음 창제, 과학기술의 발전, 쓰시마섬(대마도) 정벌, 토지와 조세제도 개편 등 정치 외 문화, 외교, 과학기술 등 세종의 업적은 너무 많아서 다음 편에서 다룰 예정

 

 

세종대왕의 단 하나의 아쉬운 점, 직계 자손이 단명함.. 중국에서 보러 올 정도로 조선 꽃미남으로 소문난 문종도 빨리 죽어 손자인 단종은 세조가 죽여버려서 운명이 바뀐 조선.. 문종이 오래 살았다면 강국이 되었을텐데

 

태종 따라서 다 죽이고 왕이 되어 왕권강화를 또 시작한 세조

1. 계유정난을 통해 조카 단종을 죽여버리고 정권을 장악한 세조는 왕권 강화를 이유로 6조 직계제를 다시 시행하고 집현전을 폐지하였다.

 

2. 세조는 현직 관리에게만 수조권을 지급하는 직전법을 실시하였고, 기본 법전인 경국대전 편천을 시작했다. 

: 이,호,예,병,형,공정의 6전 체제로 구성한 경국대전은 성종 때 완성되어 국가 통치 규범을 마련하였다.

 

3. 함길도 토착 세력이 일으킨 이시애의 난을 진압하였다.

 

 

아빠 세조가 왕권강화 시킨것 토대로 나름 괜찮았던 성종

1. 성종은 폐지된 집현전을 계승한 홍문관을 설치하였다.

: 홍문관은 옥당이라고도 불렸으며, 임금과 신하가 함께 공부하는 경연과 왕세자 교육이 이루어지는 서연이 속한다.

 

2. 본격적으로 사림들이 등용된 시기인 것은 별로지만, 경국대전 완성을 포함하여 역사, 지리, 법, 음악 등 나름 많은 업적을 남겼다. 

: 국가 의례를 정비한 국조오례의 완성, 동국통감, 동문선, 동국여지승람, 팔도지리지, 해동제국기, 악학궤범, 동몽수지, 동몽선습 등 문화파트에서 자세히 다룰 예정

 

 

사림을 다 죽인다.(화한다. 차라리 남김없이 죽었으면 임진왜란이 안일어났을수도?) 무갑기을 사화, 싸이코패스 연산군~중종, 명종

1. 연산군 시절 : 무오사화는 김종직의 '조의제문'이 빌미가 되어 발생하였다. 갑자사화는 연산군의 생모인 폐비 윤씨 사사 사건이 빌미가 되어 발생하였다.

 

2. 중종시절 : 중종에 의해 발탁된 조광조는 소격서를 폐지하고 위훈 삭제를 주장하는 등 개혁 정치를 추진하다 훈구 세력이 반발하여 기묘사화가 일어나 제거되었다. 

: 훈구파는 사림 전에 집권세력, 세조를 왕으로 만들어 준 사람들.

: 조광조는 인재 등용을 위해 현량과 실시를 건의하고, '소학'의 보급과 공납의 개선을 주장하였다.

 

주초위왕 조씨가 왕이된다고 훈구파들이 모함하여 기묘사화가 일어났다. 나뭇잎에 역모를 일으키는 증거가 나타나게 주작한 훈구파도 그걸 믿는 중종도 기묘혀

 

3. 명종시절 : 외척 윤원형과 윤임 간의 권력 다툼으로 을사사화가 발생하였다.

 

 

진짜 싫은 질투심 쩌는 왕 선조

1. 이조 전랑 임명 등을 둘러싸고 사림이 동인과 서인으로 나뉘었다.

: 붕당정치의 시작. 사림놈들만 아니였어도 임진왜란은 안일어났을 텐데.. 질투심 많은 선조가 어떻게해서든 말아먹었으려나.. 사림들을 보고 있으면 지금 우리나라 정치와도 별 다를게 없어보인다. 어디든 적폐들이 생기면 국익은 생각하지 않고 지들 자리만 보전 하려 하고 썪기 마련이다. 

 

2. 동인은 조식, 이황의 학문을 계승하였고, 서인은 이이와 성혼의 문인을 중심으로 형성되었다.

 

3. 사화의 피해로 중앙 정계로 밀려나 지방으로 낙향한 사림은 향촌에서 유향소를 통해 여론을 형성하였다.

 

 

사림 한번에 이해하기 좋은 유튜브 추천 -박하사탐

조선 4대 사화 쉽게 이해하기, 박하사탐 박하늘 쌤의 사화 설명 영상

 

반응형

댓글